마스크 다시 한 번 돌아보자! - 우리의 건강을 지켜주는 마스크, 환경오염의 주범?
- 아 로
- Jul 1, 2021
- 2 min read
오늘은 요즘 일상생활의 필수템인 😷 마스크😷에 관련된 카드뉴스를 가져왔어요🙌
코로나가 시작되면서부터 마스크 착용은 우리의 삶의 일부가 되었는데요 !
마스크 착용 뿐만 아니라 마스크 처리에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그 이유는 바로 마스크가 환경오염의 주범이기 때문이랍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마스크는 어떻게 처리하는 것이 좋을까요? 마스크는 어떤식으로 환경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까요?
우리의 지구🌏를 보호하기 위해 마스크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방법 🔥을 다함께 로아 카드뉴스 를 통해 알아봅시다⚡️⚡️
매주 수요일마다 올라가는 로아 카드뉴스🗣
▶ 코로나 19 이후 우리의 생활에 필수인 마스크 착용! 모두 잘 지키고 계신가요?
우리의 건강과 감염 예방을 책임지고 있는 일회용 마스크가 환경오염의 주범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어떤 이유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 일회용 마스크는 재활용이 안됩니다!
일회용 마스크는 재활용이 쉽지 않아요! 부직포, MB필터, 노즈 클립, 귀걸이 밴드로 구성 되어있어요! 일회용 마스크는 구분해서 버려야하지만 쉽지 않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되는 중입니다.
▶ 대기오염과 토양오염의 원인?
일회용 마스크가 일반 쓰레기로 배출되면 소각하거나 매립하게 됩니다. 부직포와 MB필터의 주성분인 폴피프로필렌(미세플라스틱)은 인체에 무해하지만 소각하면 일산화탄소, 다이옥신(WHO가 지정한 1군 발암물질)등 유해 물질을 생성하고 매립 시 자연 분해까지 수백~수천년이 소요된다고 해요!
▶ 수질오염의 원인까지?
바다까지 흘러들어간 일회용 마스크로 해양 쓰레기 문제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프랑스 비영리 환경 단체인 해양정화작전에서는 감염 방지를 위햐 사용한 개인위생용품들은 2차 감염의 우려가 있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집에 가지고 들어가기 꺼림칙하다는 이유로 무분별하게 버리는 중이라고 알렸고, 영국 BBC에서는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이미 만성적이던 해양 플라스틱 오염 문제에 추가 되었다고 지적하였습니다.
▶ 해양 생물의 죽음, 가까이에 있다!
또한, 바다에 사는 해양 생물의 경우, 마스크를 먹이로 착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굶주리던 펭귄, 거북이 등 해양 생물들의 터전까지 위협하기도 하는데요. 최근 들어 숨징 해양 생물들의 뱃속에는 사람들이 착용했던 일회용 마스크가 있는 경우가 허다하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 일회용 마스크 처리를 올바르게 해야겠죠?1
▶ 일회용 마스크, 버리는 방법은?
일회용 지퍼에 담아버리거나 소독을 위해 마스크에 알코올을 분사한 후에 밀봉해서 버리는 방법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마스크 귀걸이 자르기 운동은 마스크 귀걸이 밴드를 잘라서 버리는 운동을 의미합니다. 무분별하게 버려진 마스크가 바람에 날아가도 잘라진 끈이 동물들의 목이나 다리를 감지 않도록 하기 위해, 동물들을 위해 시작된 운동입니다. 작은 실천 하나로 동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어요!
▶ 일회용 마스크, 올바르게 처리하자!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에서 사용하고 있는 마스크! 올바른 사용뿐만 아니라 올바른 처리 방법으로 환경보호에 앞장 서 작은 노력을 더해보아요! 다들 건강 조심! 코로나 조심!
Comments